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이유는 신장에서 요도 사이에 문제가 발생해서입니다. 우리 일상 생활하면서 남녀 구분 없이 소변 속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를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외상
어떤 이유에서 비뇨기 계통에 피가 나는지 알려면 신장의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낙상 또는 교통사고 때문에 신장이 다쳤을 가능성으로 피가 날 것입니다.
요도 외상
신장이 아니면 요관이 상처를 입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발생한 결석이 관의 벽에 상처를 내면서 출혈과 아주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신장 종양 및 색전
소변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는 신장의 종양과 떠돌아다니는 핏덩어리인 색전 때문에 발생합니다.
요도 및 전립선 감염
소변 속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로는 방광 종양, 용종, 방광염 등도 있습니다. 요도는 성병에서 바이러스까지 다양하게 감염될 수 있죠. 그리고 이물질이나 진단을 위해 기구를 삽입하다가 상처를 입어 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전립선이 감염되어도 혈관이 충혈되어 소변에서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질 출혈 또는 혈사정
여성의 경우 소변으로 나오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질에서 나오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요도가 소변과 정액을 함께 운반하는 이동 통로죠. 그래서 대개 전립선 감염과 울혈로 피가 섞인 정액을 사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 또는 음식
변비약을 복용한 후 소변이 빨간색이라면 페놀프탈레인의 염료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을 줄여주는 피리디움도 붉게 만들 수 있죠. 음식 중에도 당근은 소변(대변)의 색깔을 불그스름한 갈색으로 만듭니다.
결론
위에서는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와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면 관찰한 증상들을 잘 알아두시어 병원에 방문하여 자세하게 설명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하게 진단하는데 도움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