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사용방법 및 종류 기한, 주의사항 및 보관법
갑작스러운 화재가 발생하면 순식간에 불길이 번지면서 여러분들께서는 당황스럽겠죠? 당황하지 마세요. 바로 옆에 소화기를 빨리 찾아서 화재를 진압하도록 하세요.
아래 내용에서는 소화기 사용 방법 및 기한, 주의사항 및 보관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기 종류
소화기는 화재 종류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가정 또는 사무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분말형 소화기부터 전기 화재에 특화된 이산화탄소 소화기, 최근에는 친환경적인 강화액 소화기 등 다양합니다.
소화기 사용기한
소화기도 수명이 있습니다. 제조일부터 10년이 지나면 교체해야 하고, 압력계의 바늘이 정상 범위에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방법
1. 안전핀 제거 : 안전핀을 뽑아 소화기 작동 준비를 합니다.
2. 노즐 방향 확인 : 바람을 등지고 불길을 향해 노즐을 조준합니다.
3. 손잡이 움켜쥐기 :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어 소화 약제를 분사합니다.
4. 빗자루질 : 불길의 뿌리 부분을 향해 빗자루질하듯 골고루 분사합니다.
소화기 주의사항
소화기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바람을 등지고 사용해야 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는 사용 후 환기를 해야 합니다. 전기 화재 시에는 반드시 전기 차단 후 소화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1. 매월 1회 이상 지시압력계의 바늘이 정상(녹색) 위치 이하일 때는 즉시 제조사에 연락 정비를 받으세요.
2. 소화약제가 피부에 묻은 경우 즉시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닦아 주십시오.
3. 봉인줄이 없을 경우 안전핀이 빠져 방사될 수 있습니다.
4. 외관상 녹과 흠집, 변형 및 파손 부분이 있는 경우, 부딪쳐 충격을 받은 경우 등 사용하지 마시고 제조사에 연락하세요.
5. 함부로 수리하거나 절대로 분해하지 마세요.
6. 품질보증기간은 1년으로 구입한 날로부터 보증기간 내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 무상수리 또 교체해 드립니다.
소화기 보관법
소화기를 보관할 때는 습기니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관온도 범위는 -20℃ ~ +40℃입니다.
화재 발생 시 소화기는 초기 진압에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사용 방법을 모르거나 알면서도 당황하여 조작법에 미숙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주의사항 및 보관법을 참고하시어 실제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처하여 당신과 소중한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