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연근 뿌리라고 말하는 땅속줄기는 얕은 연못이나 논에서 재배하여 획득합니다. 줄기는 빈 구멍이 있고 조직을 씹을 때는 아삭 거림의 식감이 있습니다.
연근의 효능으로는 강장작용 및 피로해소, 피부 건강 개선, 숙면과 지혈 작용 등에 도움을 주어 우리 식탁에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추가적으로 연근의 손질 및 보관법,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 연근(lotus root)이란?
연근은 얕은 연못이나 깊은 논에서 재배하여 땅속줄기를 활용하여 요리에 이용됩니다. 꽃은 여름에 피고 열매는 가을에 맺는데 이것이 연밥입니다. 땅속줄기인 연근은 빈 구멍이 있고 조직이 단단하며 씹히는 맛이 아삭거리면서 부서지기 쉽습니다.
보통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수확하는 가을 연근이 가장 즙이 많고 맛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근을 자르면 가는 실과 같은 것이 엉겨서 끈끈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뮤신 물질입니다. 뮤신은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로 소화를 촉진합니다.
조리할 때는 껍질을 벗긴 다음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잠깐 담가 떫은맛을 제거한 후에 삶거나 튀깁니다.
2. 연근의 효능
연근의 효능으로는 첫째, 강장작용 및 피로해소입니다. 현대인들은 부신피질호르몬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연근은 이 호르몬의 구성요소로 스트레스에 도움을 줍니다.
둘째, 피부 건강 개선입니다. 연근에는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 펙틴, 비타민 B · C 등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피부의 신진대사와 여드름, 기미 등에 효과적입니다.
셋째,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의 진정작용은 신경의 피로와 안절부절못하는 마음을 진정시켜 줍니다. 평소에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는 연근차를 마시면 잠자리에 도움을 줍니다.
넷째, 지혈작용입니다. 연근에는 탄닌과 철분이 많아 지혈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즙으로 마시면 위궤양, 결핵, 부인병 출혈에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치질과 코피 등에 좋습니다.
3. 연근 손질법
연근 마디가 400g 이상의 백색과 구멍이 큰 것을 고릅니다. 손질법으로는 흐르는 물에 수세미로 진흙을 세척한 후 껍질을 벗깁니다. 그런 후에 물에 잠깐 담가두면 떫은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연근 보관법
연근을 보관할 때는 껍질을 벗기고 즉시 식초를 넣은 물에 살짝 씻어 줍니다. 그런 후에 수분을 제거하여 신문지 등에 감싸서 보관하면 1~2주 정도 갈변을 막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5. 연근조림 만들기와 기타 요리법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음식으로는 연근조림이죠. 달달한 간장 양념에 연근을 조려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료로는 연근 800g(2개), 물 500cc, 식초 3T, 소금 1/2T, 간장 20T, 설탕 15T, 물엿 10T, 깨 약간 등이 필요합니다.
감자 칼로 연근 껍질을 벗깁니다. 그리고 적당한 두께로 잘라서 물에 한 번 깨끗이 씻어 줍니다. 냄비에 연근을 넣고 식초 3T 정도 넣어 연근 특유의 아린맛을 없애 주죠. 소금 1/2T를 넣은 후에 연근이 반쯤 익을 때까지 삶습니다.
그런 후에 체에 밭쳐 물만 버리고, 냄비 안에 조리를 준비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재료인 간장, 설탕, 물엿, 깨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 것으로 넣어서 센 불로 끓이시다가 물이 졸아 들면 중불로 졸여줍니다.
마지막으로는 물엿 한 큰 술을 넣어 주시면 완성이죠. 이 외에도 연근 전, 연근밥, 연근김치, 연근정, 연근죽, 연근튀김, 연근샐러드 등을 활용하여 요리법들이 있습니다.
결론
연근은 특유의 단맛과 아삭한 식감으로 여러 요리에 활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요리 방법으로는 연근조림, 밥, 죽, 튀김, 전, 샐러드 등 아주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강장작용 및 피로해소, 피부 건강 개선, 숙면과 지혈 작용 등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앞에서 설명한 손질 및 보관법, 다양한 요리법을 활용하여 밥상 위에 건강한 음식으로 올려놓으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