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도염 아데노이드 원인 및 증상, 수술 치료 후 합병증

by 장수코치 2023. 9. 21.

편도란 코와 입으로 들어오는 통로로 둥글게 감싸고 있고, 병원균을 막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편도는 4~10세에 가장 활발하고, 8~9세까지 커지다가 11세 이후에는 크기가 감소합니다. 이런 편도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 더 구체적으로 원인 및 증상, 수술 치료 후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편도염-이미지
편도염

 

편도염(tonsillitis)이란?

편도는 입과 코로 들어오는 병균에 반응하고, 점막 표면에서 항체를 만들어 이를 막아내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이런 편도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편도염 질환이 나타납니다.

 

편도염 원인 및 증상

1. 급성 편도염

가장 흔한 원인균인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고, 포도상구균 또는 폐렴구균 등의 원인균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플루엔자 및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급성기에는 목 통증, 고열 및 오한, 두통과 관절통이 몸 전체에서 나타납니다. 입 안을 관찰하면 편도가 커지고 주위가 붉게 충혈되며 희고 노란색액이 붙어 있습니다.

 

2. 만성 편도염

지속적으로 편도에 염증이 생기면 만성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편도염과 비슷한 원인균이 있지만, 그람양성균이 더 많습니다. 연하곤란이나 구취도 호소하지만, 만성적인 인후통이 더 흔합니다.

 

3. 편도결석

편도 표면의 파인 부분이 많아 여러 가지 침착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이곳에 축적되면 단단한 돌로 변한 편도결석 형태를 보입니다. 그래서 성인 환자들에게서 악취 냄새가 고약하고, 하얗고 노란 덩어리가 튀어나옵니다. 결석을 제거했지만, 심하면 편도 절제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아데노이드(adenoid) 비대증과 구개편도

아데노이드는 만 3세경에 가장 커지고, 구개편도는 만 5세경에 가장 크다가 12~13세 이후에는 퇴화하여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심하면 코막힘과 고막 안에 물이 차는 삼출성 중이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염증 때문에 구개편도가 커지면 호흡곤란 또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합니다. 

☞ 아데노이드 : 인두를 보호하는 코의 깊숙한 안쪽의 인두편도가 커지는 장애

 

아데노이드-이미지
아데노이드

 

편도염 치료

1. 약물 치료

급성 편도염에 걸리면 충분한 물을 마시고, 구강은 휴식을 취하면서 항상 가글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보통 입원 치료는 필요하지 않지만, 목 통증으로 음식물을 못 넘기거나 탈수가 심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균성 급성 편도염은 의사의 상담을 통해 항생제를 10일 정도는 사용해야 합니다.

 

2. 수술 치료

재발성 및 만성 편도염, 편도주위농양 반복, 심한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 편도 비대로 인한 치아 부정교합, 편도염으로 몸 전체 열과 경련이 동반되는 경우 등이 발생하면 편도 수술이 필요합니다. 절제를 하고 난 후에도 재발이 잘 되므로 상담을 통해서 잘 결정해야 합니다. 보통 2박 3일 정도 입원하여 전신마취를 통해 수술을 시행합니다. 제 아내도 어릴 적부터 고생하다가 7년 전에 편도 절제수술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술하고 1개월 동안에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고, 가글을 달고 살았습니다.

 

편도 수술 후 합병증

1. 통증 및 호흡곤란

아데노이드를 절제한 부위에 통증은 없지만, 편도선 제거한 부위는 약 1~2주 정도 통증이 지속됩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진통제 처방도 함께 합니다. 가끔은 아데노이드 제거 수술 후 기도가 폐쇄되어 호흡곤란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2. 출혈

편도 수술 후 심각한 합병증은 5~7일째 정도에 출혈양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에서 피가 나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처치하세요. 그래서 수술 후 약 1주일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를 했습니다. 이외에도 미각장애 및 구역감, 구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편도염 합병증

1. 편도주위농양 및 기타

편도주위농양은 감염이 심하면 편도 뒤쪽으로 염증이 퍼져 고름이 차는 병이죠. 적절한 치료를 못하면 심각해지니까 빨리 병원에 가서 고름을 빼세요. 어린이는 전신마취, 어른들은 부분 마취하에 제거합니다. 또 다른 합병증으로 연쇄상 구균에 감염되면 급성 류머티즘열과 사구체 신염에 걸립니다.

 

마무리

위에서는 편도염 원인 및 증상에 따라 수술 치료 후 합병증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우리 주위에도 많은 분들께서 편도염으로 많이 고생하시죠? 입과 코로 들어오는 병원균의 1차 방어벽 역할 편도가 중요합니다. 평상시에도 항원을 조직 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편도 관리를 철저히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