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서도 고민이 되는 피부 질병입니다. 사춘기 시절에 겪고, 어른이 되어서도 흉터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죠.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음식과 생리 영향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아래에서는 더 구체적으로 여드름 발병 원인과 피부 질병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여드름(acne vulgaris) 특징
여드름이란 털 피지선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로 고름물집, 결절 등 솟아 오른 피부 질환을 말합니다. 이에 후유증으로 무리하게 손으로 짜다가 세균 감염으로 더 번져 흉터로 남습니다.
여드름은 가벼운 피부 질환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경향이 있지만, 과학적 치료를 통해서 사회생활에서 불편과 심각한 상처로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특히 여드름은 청소년과 청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원인이 잘못된 음식물 섭취로 생기는 이유를 밝혔습니다.(출처 : 서울대병원 피부과 서대헌 교수팀 2010년) 피부과 여드름클리닉 방문자 중 여드름 환자와 정상인 대상으로 설문 및 혈액검사 시행 분석결과를 얻었습니다.
혈액검사는 인슐린, 인슐린유사성장인자, 단백질과 결합 인슐린유사성인자-3, 테스토스테론 등 측정 후 비교분석했습니다. 나타난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여드름에 생기는 이유는 여성은 비중이 큰 생리 다음 음식이고, 남성은 첫 번째 음식으로 악영향을 준다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여드름 환자들은 식습관으로 인스턴스 식품인 라면, 햄버거, 도넛, 콜라 등 소모량이 많았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도 악화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정상인에 비해서 58% 환자군을 보였습니다.
여드름 피부 질병 치료법
보통 자가 치료법으로 세수 자주 하기, 여드름 짜기, 물 더 마시기, 민간요법 등 순으로 시행하고는 있으나 부작용 발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에 비해서 여성 환자들은 얼굴을 자주 씻거나 병원이나 피부관리실을 더 찾는 경향 있습니다.
여드름이 줄어든 후에도 유지방법으로 여드름 약 사용, 보습제 사용 등으로 병원을 방문한 분들께서 더욱 관심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대처했습니다. 그 이유는 질환이 아닌 질병으로 생각하여 치료의 효과를 정확하게 알기 때문이죠.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는 피부과가 71%로 가장 높고, 악화되는 비율은 29%로 낮았습니다. 그래서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더 도움이 되고 바람직합니다.
마무리
앞에서는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아 피부 질병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당부하지수가 높은 음식, 고지방음식, 유제품, 요오드 함유 음식 섭취를 줄이시고,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서 예방하세요. 추가적으로 질병으로 생각하시어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서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