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핵 종류별 증상과 발생 원인, 예방 치료 방법

by 장수코치 2023. 9. 15.

치핵(痔核)의 뜻은 항문의 질병 '치'와 덩어리 '핵'을 말합니다. 통상 일반인들은 '치질'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항문에 발생하는 더 폭넓은 의미로 치핵 외에도 항문의 점막이 찢어진 '치열', 항문에 염증으로 발생한 '치루' 등을 통틀어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치핵의 종류별 증상과 발생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치핵-통증-이미지
치핵 통증

 

치핵이란?

치핵이란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항문 쿠션'이 아래로 늘어져 내층에서 분리성 종괴를 형성하는 병적 증상을 말합니다. 50대 이상은 50% 정도가 치핵이 있고, 출산 후 여성들에게서 빈도가 증가합니다.

☞ 항문 쿠션 : 항문관 내에 혈관, 평활근, 탄력 조직으로 구성되어 쿠션 효과를 만듦.

 

치핵의 종류

치핵의 종류는 발생 부위에 따라 내치핵(치상선 위쪽의 점막 조직에서 발생), 외치핵(치상선 아래쪽의 상피 조직에서 발생), 혼합 치핵(내치핵과 외치핵의 복합 형태) 3가지가 있습니다.

 

치핵-종류-이미지
치핵 종류

 

치핵의 증상

1. 탈항과 출혈

치상선 위쪽의 점막조직은 항문 벽에 느슨하게 붙어 있다가 변을 보면 항문 밖으로 밀려 나오는 탈항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변을 볼 때 내부 조직이 약해서 상처가 나면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이 두 가지 증상은 내치핵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저도 이런 증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2. 통증과 혹

치상선 아래쪽은 위쪽보다는 피부가 단단해서 출혈이 발생하지 않지만, 피부가 항문 밖으로 작은 혹처럼 커져 보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 결과 심하게 부으면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대부분 외치핵에서 발생하게 되죠.

 

3. 혼합 치핵

보통 치핵 환자들은 혼합 치핵(탈항, 출혈, 작은 혹, 통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치핵의 발생 원인

치핵은 항문이나 직장의 압력 증가가 원인입니다. 압력을 증가시키는 원인들로는 변비, 변을 볼 때 과도한 힘주기, 오랜 시간 변기 앉기, 비만 또는 임신(말기에 심해지지만 분만 후에 회복), 오래 서 있기와 앉아 있기, 과음,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그 결과 항문 주위 혈관을 늘어나게 합니다.

 

치핵 예방 관리

치핵 예방을 위해서는 적당량 수분과 섬유질 섭취, 규칙적인 운동, 혈관 확장시키는 음주 회피, 변을 보고 싶으면 바로 화장실 직행은 하나 오래 앉아 있지 않기, 설사가 아닌 팽창성 변비약 복용 등이 필요합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들께서는 커진 자궁이 하부 압력을 증가시켜 치핵을 경험하게 되지만, 출산 후에는 저절로 호전되므로 많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치핵 치료 방법

1. 약물 및 생활 습관

변비약은 변을 부드럽게 하고, 좌약 및 연고제는 항균작용과 소염진통을 치료합니다. 생활 습관은 배변 볼 때 힘을 적게 주는 연습과 음식 섭취를 개선하세요. 추가로 온수 좌욕을 수시로 하면 도움을 줍니다.

 

2. 간단한 시술

고무 밴드 결찰술(치핵의 뿌리를 고무밴드로 묶어 정맥의 혈액 순환을 차단하여 떨어지게 하는 법), 경화술(치핵 조직을 경화시키는 주사 투여), 적외선 및 레이저 응고술(적외선이나 레이저로 치핵을 태워서 제거) 3가지 시술 방법이 있습니다. 

 

3. 수술 절제술

치핵의 근본적인 치료는 늘어난 혈관과 점막 조직을 수술로 절제하는 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치핵 환자의 90% 이상이 치핵절제술 후 만족하는 결과가 있습니다.(출처 : 질병관리청) 하지만, 치핵절제술 이후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 합병증 : 배뇨장애 및 대량 출혈, 당뇨 및 면역기능 저하 환자는 감염으로 괴사 가능, 찔끔 변 배출, 항문 붙음

 

치핵-수술-이미지
치핵 수술

 

마무리

위에서는 치핵의 종류별 증상과 발생 원인, 예방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치핵 환자분들께서는 식이요법을 변화시키고, 간단한 시술 또는 수술을 통해서 합병증이 동반되지 않도록 하세요. 추가적으로 수술 후에는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좌욕과 상처가 잘 아물도록 청결을 항상 유지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