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패혈증 쇼크 초기 증상 원인 진단 검사 후 치료하기

by 장수코치 2024. 7. 5.

서론

패혈증 쇼크는 몸이 심각한 감염에 대한 격렬한 반응으로 인해 혈압이 급격히 떨어져 생명에 위협이 되는 질병입니다. 급속한 장기 기능 저하로 극도로 위험한 상태까지 갈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 호흡 수가 빨라지면서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정신적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원인으로는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 주요 역할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패혈증을 완전하게 파헤쳐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혈증-이미지
패혈증

 

본론

1. 패혈증(sepsis) 뜻

패혈증이란 미생물에 감염되어 발열, 빠른 맥박, 호흡수 증가, 백혈구 수의 증가 또는 감소 등의 전신에 걸친 염증 반응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특히, 체온이 36도 이하로 내려가는 저체온증 또는 38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발열, 급격한 호흡 증가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미생물 감염에 의해 전신성 염증 반응으로 심각한 상태를 보입니다.

 

2. 패혈증 초기 증상

패혈증 초기 증상으로는 호흡 수가 급격하게 빨라지고, 현재 인지력 상실과 정신 착란 등 신경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의 저하 및 신체 말단에 공급되는 혈액량의 저하로 피부가 시퍼렇게 보입니다.

 

또한, 세균이 혈액을 따라 돌아다니다가 신체의 부위에 자리를 잡아 병변을 일으킵니다. 구역 및 구토, 설사와 장정지, 심한 스트레스, 소화기 출혈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패혈증 원인

패혈증 원인으로는 가장 중요한 미생물 감염 때문에 신체 모든 장기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폐렴, 신우신염, 뇌막염, 심내막염, 담낭염, 담도염, 봉와직염, 욕창 등이 있습니다.

 

미생물이 혈액 내로 침투하지 않더라도 신체 일부의 염증 반응 및 물질의 생성에 때문에 전신적인 패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패혈증 진단 검사

패혈증 별다른 진단은 없으나 환자의 체온, 맥박수, 혈압, 호흡수, 백혈구 수치 등을 종합 판단하여 감염의 원인을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검사 방법으로는 혈액 검사를 통해 백혈구 수와 혈소판 수를 확인합니다. 혈관 내 응고증이나 급성 신부전 등의 합병증도 분석합니다.

 

5. 패혈증 치료

패혈증이 발병하면 집에서 혼자 치료할 수 없으므로 빨리 병원에 가서 의사에 지시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패혈증의 원인이 되는 감염 부위를 찾아 추적하여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패혈증-병원-치료-이미지
패혈증 병원 치료

 

 

혈액 검사 후 3~5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만약에 환자가 위급할 때는 결과 나오기 전에 경험적인 치료로 시행하여 대응합니다.

 

감염 장기의 고름 또는 괴사 조직, 인공 장기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적절하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까지 갈 수 있습니다.

 

결론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패혈증 쇼크는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급박한 질병이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를 통해 소중한 생명을 살려야 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빠른 호흡 수 증가, 인지력 상실과 정신 착란, 혈압의 저하, 혈액량의 저하로 피부가 시퍼렇게 보입니다. 미생물 감염의 원인으로 신체 모든 장기가 위험하여 폐렴, 신우신염, 뇌막염, 심내막염, 담낭염, 봉와직염, 욕창 등이 영향을 줍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패혈증의 원인이 파악되면 적절한 항생제를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체 조직에 고름과 괴사가 발생하면 그 부위를 제거해야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는 평소 손 씻기와 면역력 강화, 감염 증상 시 즉시 병원 치료 등을 통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