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는 구강 내 세균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휘발성 황화합물입니다. 아래에서 입냄새가 나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입냄새 원인
1. 치태 및 설태
치태 및 설태는 구강 내 음식물 찌꺼기와 함께 세균이 공존하면서 형성된 막입니다. 그러므로 혀 닦기와 양치질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2. 구강 건조증
구강 건조증은 침 분비가 적어서 입냄새가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침이 구강 내 세균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이 크기 때문이죠.
3. 잇몸질환 및 충치
잇몸질환은 조직이 손상되어 세균 증식으로 염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충치도 치아가 썩어서 구강 내 냄새가 너무 심해집니다.
4. 보철물 문제
보철물 고정이 잘못되면 치아 사이의 틈으로 음식물 찌꺼기가 낍니다. 그래서 음식물이 썩으면서 구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5. 기타
흡연으로 인한 세균 증식 환경, 마늘 및 양파 등 음식 섭취, 질병(당뇨, 신장 및 간 질환, 위식도 역류) 등에서도 입냄새가 발생합니다.
입냄새 예방
하루에 3번 및 2분 이상 양치질,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까지 닦기, 설태를 제거하기 위해 혀 닦기, 구강 건조증을 제거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 구취 유발의 대표적인 흡연 피하기, 정기적인 구강 검진 등을 통해 입냄새를 예방해야 합니다.
마치며
위에서는 구강 내 입냄새가 나는 이유와 예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에서 말하는 예방에도 냄새가 심하면 치과나 이비인후과 등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치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