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징어의 효능과 요리, 손질 세척법 및 보관법

by 장수코치 2024. 10. 3.

오징어는 일반 가정집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해산물입니다. 쫄깃한 식감과 다양한 요리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재료입니다.

 

효능으로는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 간 기능 개선, 혈압 조절 등이 있습니다. 오징어는 풍부한 영양 성분과 건강 증진, 다양한 요리법으로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이런 조리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에서 세척법과 보관법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징어-냉동-이미지
오징어 냉동

 

오징어란?

오징어는 자웅이체로 머리, 몸통, 다리 3 부분으로 나뉘고, 2개 촉완과 8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3번째와 4번째 다리 사이에 빨판이 달린 긴 촉완이 있는데, 먹이를 잡을 때 뻗쳐 나옵니다.

 

그리고 피부의 색소세포가 잘 발달하여 몸빛깔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뛰어나고, 발광하기도 합니다. 급속 운동을 할 때는 외투강을 물을 깔때기로부터 세게 밖으로 내뿜으며 그 반동을 이용하여 헤엄칩니다.

 

오징어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오징어의 효능

오징어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근육 형성과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그래서 타우린 성분의 함량이 많아서 피로 해소, 간 기능 개선, 혈압 조절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 B12,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여 면역력 강화, 혈액 생성 등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 요리

오징어는 볶음, 튀김, 찜, 회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1. 볶음 : 매콤한 양념에 볶아 밥과 함께 먹으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됩니다.

2. 튀김 : 얇게 썰어 튀기면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회 : 신선한 오징어를 초장에 찍어 먹으면 쫄깃한 식감과 함께 풍부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찜 : 쪄서 먹으면 오징어 본연의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고 소화도 잘 됩니다.

 

오징어 손질 세척법

어제는 수산시장에 가서 냉동된 오징어를 싸게 구매해서 집에 가지고 왔습니다. 싱싱한 오징어를 깔끔하게 손질하면 더욱 맛있는 요리를 할 수는 있으나 요즘 경제가 어려워 냉동된 오징어를 구매해서 손질해야만 했죠.

 

1.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오징어 몸통 뒷면을 가위로 잘라줍니다.

 

3. 몸통 끝을 잡고 내장과 투명한 뼈를 손으로 잡아서 떼어냅니다.

4. 머리 뒷면을 가위나 칼로 자른 뒤에 내장과 다리가 연결된 부분을 잘라줍니다.

 

5. 입은 손으로 떼어내고, 꾹 눌러 이빨을 제거해 줍니다.

6. 껍질을 벗길 경우에는 칼로 살살 긁어내거나 손으로 벗겨냅니다.

 

마지막 작업으로 위에서 설명한 작업이 끝나면 다시 한번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내장을 제거할 때는 꼼꼼하게 제거하여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밀가루를 이용하여 오징어 표면을 문질러 미끈거림을 제거하니까 더 깨끗하게 손질할 수 있었습니다.

 

오징어 보관법

오징어 손질 후 보관법으로는 즉시 요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또는 장기 보관할 때는 오징어 다리 부분을 잘라 비닐 팩에 넣어 따로 보관하시면 요리할 때 편리합니다.

 

마치며

오징어는 영양이 풍부하여 볶음, 튀김, 회, 찜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즐길 수 있는 맛있는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효능으로는 피로 해소, 간 기능 개선, 혈압 조절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 관리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식중독 발생에 위험성이 있으므로 위에서 설명한 세척법과 보관법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장수코치의 오징어 특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