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음식 7가지

by 장수코치 2023. 11. 4.

우리나라 전체 가구수의 25.7%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고, 강아지는 666만 마리 정도 사육하고 있습니다. 강아지를 사육하다 보면 갑자스런 발작 증세로 인해 쇼크사하는 상황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먹지 말고 피해야 하는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하게 아래의 7가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독성물질-이미지
강아지 독성물질

 

초콜릿

코코아와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은 쓴맛의 독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가 먹으면 발작 또는 혼수상태, 죽을 수 도 있죠. 특히, 아이들이 초콜릿을 먹으면서 건네주는 경우가 많으니까 주의하도록 하세요.

 

견과류

견과류도 사건과 사고 건수가 많은 음식입니다. 이 음식을 먹으면 몸이 시들해지고 우울증에 빠지거나 토하면서 부들부들 오한 느끼는 증상을 보입니다.

 

포도, 건포도

포도와 건포도를 섭취한 강아지들은 대부분 신장 기능 이상으로 심각한 고통을 겪습니다. 심하면 생명까지도 잃을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증상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마늘, 양파

마늘과 양파는 적혈구에 피해를 주는 이황화물의 황 합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들에게는 아주 큰 중독 증상을 일으켜 생명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상추쌈에 고기, 마늘을 많이 해서 먹고 있는데, 모르는 사이 흘리면 반려견들이 먹을 수 있으니 잘 보면서 식사에 임하세요.

 

사과 또는 복숭아씨

과일의 씨 또는 사과 꼭지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시안화물 독성 성분은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아주 치명적일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시안화물 중독 증상은 두통, 메스꺼움, 구토, 의식 저하, 흉통, 동공의 산동 등을 보입니다.

☞ 시안화물 : 양모, 실크, 폴리우레탄, 고무 제품 화학 제품 태울 때 방출 / 시안화수소(HCN, 청산가리)의 금속염

 

아보카도

아보카도 열매와 씨에는 페르신이라는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강아지가 아보카도를 먹을 때의 증상은 호흡곤란, 복통, 위장장애, 구토,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고지방 식재료라서 강아지 췌장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강아지가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우리 사람들에게는 영향을 별로 주지 않지만, 강아지들에게는 적은 양이라도 치명적인 독성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음식을 먹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