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복용을 꺼리는 경우는 많습니다. 그 이유는 피임약을 먹으면 몸에 해롭고 부작용이 일어나거나 암이 생긴다는 편견 때문이죠. 하지만, 잘 복용하면 피임 효과를 높이고 임신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경구 피임약 종류, 복용 방법 및 주의사항,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출처 : 질병관리청)
경구 피임약 종류
개발 순서에 따라서 2·3·4세대로 구분되고, 4세대 피임약(전문의약품)은 산부인과 처방을 꼭 받고 구매해야 합니다.
① 2세대 : 라니아정, 미니보라 30, 애니브정, 에이리스정
② 3세대 : 데소게스트렐(머시론정, 보니타정, 센스데이정), 게스토덴(디어미정, 마이보라정, 멜리안정, 미뉴렛정 등)
③ 4세대 : 드로스피레논(야스민정, 야즈정), 디에노게스트(클래라정)
※ 21알이 들어있는 야스민정 제외하고, 일반 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음. 28알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 처방 필요
제대로 복용을 하면 1년간 100명 여성에서 0.3명의 피임 실패율을 보이지만, 복용을 잘 지키지 않으면 8.7명 정도 피임 실패율이 증가합니다. 유럽과 미국 여성이 피임약 복용은 15~40%이고, 우리나라는 약 2.5%로 낮습니다.(출처 : 대한산부인과학회 통계)
피임약 복용 방법
처음에는 월경 주기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합니다. 시작일을 잘 모르면 시작 5일 이내 복용하고, 월경 주기 중간에 시작하는 경우에는 첫 7일간 콘돔도 병행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21알 약은 21일 복용하고 7일간 중단합니다. 28알의 피임약은 중단 없이 매일 복용합니다.
피임약 복용 시 주의사항
1. 각종 질환자
혈전색전증, 관상동맥 및 뇌혈관 질환, 중증 고지혈증과 고혈압, 당뇨 및 간염, 유방 및 자궁암, 편두통, 비만 등 질환자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2. 흡연
35세 이상 흡연 여성은 피임약을 복용하면 혈전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3. 출산 및 수유
혈전 위험도는 출산 후 1주일이 가장 높고, 42일이 지나야 안전합니다. 모유 수유 중에도 피임약을 복용하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은 아직까지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피임약 복용 부작용
1. 암 발생 확률
5년 이상 피임약을 복용하면 자궁경부암 및 유방암 위험성이 높아지나 난소암의 위험도는 낮아집니다. 현재에는 에스트로겐이 적게 포함되어 출시되면서 암 발생 확률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2. 부작용 증상
처음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과 두통, 메스꺼움, 유방압통, 위장장애 등 증상을 보이지만, 피임약 2~3 포장을 복용하면 그런 증상들은 사라집니다. 가장 위험한 부작용은 혈전이 생성되어 혈관을 막는 현상을 보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에 다리 통증, 심한 흉통, 호흡 곤란, 시야 흐림과 시각 이상, 심한 복통, 혈압 상승, 황달 등의 증상을 보이면 바로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3. 기형의 위험
임신 초기의 4~6주 사이 임신 사실을 모르고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는 선천성 기형 발생률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임신 10주경에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 성분으로 인해서 1% 정도 기형을 발생시킵니다.
마무리
앞에서는 피임약 종류 및 복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피임약을 잘 복용하여 사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의사항과 부작용도 함께 관심 갖고 숙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