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는 우리 생활에서 아주 밀접한 채소로 찌거나 튀기고, 구워 먹는 등 다양한 요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함유된 성분으로는 당질, 베타카포틴, 비타민 A·B·C, 칼륨, 칼슘 등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살 빼는 식사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죠. 추가적인 효능과 궁합에 맞는 음식들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고구마(sweet potato) 특징
고구마는 구황작물로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단맛으로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덩이뿌리입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는 19세기 초반 감자가 들어온 시기 정도의 18세기 후반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확시기는 7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수확하여 저장하여 먹습니다. 주요 생산지역은 한반도 중부지방, 호남 남부, 전남 해남 등이 있습니다.
고구마는 식감이 퍼석하고 단단한 것은 밤고구마, 단호박처럼 노란색은 호박고구마, 무른 것은 물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감자는 싹이 나면 솔라닌 독성 때문에 못 먹지만, 고구마는 독성이 없어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고구마 효능
1. 변비 예방
고구마의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껍질에 많은 미네랄은 당분이 이상 발효시켜 주는 것을 억제시켜 주기 때문에 속 쓰림이 적습니다.
2. 암을 예방
노란 속살의 베타카로틴 성분과 껍질의 붉은색 안토시아닌은 암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3. 소화 흡수 상승
고구마 녹말 성분은 소화 흡수율을 높여주고, 단맛과 고소한 맛을 느끼며, 위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4. 천연 항산화제
비타민 E 역할을 하는 토코페롤은 세포들이 늙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의 표면이 광택을 나게 해 줍니다.
고구마 궁합 맞는 음식
1. 김치
옛날 어릴 적부터 김치와 고구마는 함께 먹곤 했었죠. 입맛의 조합도 좋고, 고구마의 섬유질과 칼륨이 김치의 나트륨 성분을 잘 배출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2. 귤
고구마와 귤은 비타민 C의 함유가 아주 높습니다. 요즘 환절기 면역력을 높여주는 천연비타민 건강식품이죠.
마무리
지금까지 고구마의 효능과 궁합에 잘 맞는 음식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땅콩은 전분 많은 고구마와 상극이고, 쇠고기는 소화에 필요한 위산 농도가 달라 소화를 방해하므로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