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매실 효능과 부작용, 제철 음식 매실청(액기스) 담그는 법

by 장수코치 2024. 6. 9.

서론

매실은 대표적인 여름철 제철 음식으로 6월에 신선한 신맛과 다양한 요리를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상큼한 맛을 넘어 풍부한 영양소와 건강 효능을 지닌 천연의 건강 보조 식품입니다.

 

효능으로는 소화 촉진 및 위장 건강, 피로 해소와 체력 증진, 간 기능 개선, 혈압 조절 및 심혈관 건강 개선,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등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 이외도 다양한 요리인 매실청과 장아찌 담그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이미지
매실

 

본론

1. 매실(chinese plum) 이란?

매실은 매화나무의 둥근 모양의 열매로 5월 말에서 6월 중순에 녹색으로 익습니다. 중국이 원산지로 우리나라는 삼국시대에 전해져 고려 초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껍질이 연한 녹색으로 과육이 단단하고 신맛이 강한 청매, 빛깔이 노란 황매, 청매를 짚불 연기에 불기운에 말린 검은색의 오매, 소금물에 절여 햇볕에 말린 백매 등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며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여 근육과 맥박을 활기 있게 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로 해소와 해독 작용에 뛰어나 배탈과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2.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으로는 첫째, 소화 촉진 및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의 유기산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효소 활성을 높여 소화 기능을 높여줍니다.

 

둘째, 피로 해소와 체력을 보강시켜 줍니다. 매실의 비타민 C와 구연산은 피로 물질인 젖산 분해를 촉진하고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 해소와 체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셋째, 간 기능 개선입니다. 매실의 유기산은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을 주죠.

 

넷째, 혈압 조절과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매실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여 혈전 형성을 예방합니다.

 

다섯째,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입니다. 매실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함에 피부 탄력 유지와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3. 매실의 부작용

매실의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 시 위산 과다 분비로 속 쓰림과 복통, 설사 등의 위장 장애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실의 산성 성분은 치아 표면의  에나멜을 침식하여 치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덜 익은 청매실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이 체내에 들어오면 분해되면서 시안화수소를 생성하여 중독 증상을 유발하므로 덜 익은 청매실은 날로 먹지 않도록 하세요.

 

매실청 담글 때 많은 양의 설탕을 첨가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매실청 섭취를 제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정 약물(혈압약, 혈당 조절제, 면역 억제제 등)과 매실 사이에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매실청(액기스) 담그는 법

매실청 담그는 법으로 우선 황매실 20kg, 비정제 원당 20kg 재료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조리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① 항아리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건조해 줍니다. 앞에서 언급한 재료도 준비합니다.

② 물에 한 번 씻고, 그다음에 베이킹 소다, 마지막에 식초를 뿌려 세척합니다.

 

③ 세척한 황매실을 소쿠리에 담아 선풍기 바람으로 잘 건조하여 다음날 아침 정도에 매실액기스 조리를 시작하세요.

④ 말린 매실의 꼭지(솜털에 세균 번식 이유)를 이쑤시개로 제거해 주세요.

 

⑤ 다 끝나면 매실을 항아리에 담아 비정제 원당 10kg을 함께 부어주고, 다시 황매실 10kg을 넣습니다. 겹치게 쌓음.

⑥ 항아리 입구를 랩으로 입구를 잘 덮어 마끈으로 잘 묶어 주고, 담그는 날을 기록해 둡니다.

 

⑦ 씨앗 포함 담근 매실청은 1년이 지나면 독성이 사라져 먹으면 됩니다. 

⑧ 씨앗과 따로 분리해서도 담그면 더 빨리 먹을 수 있습니다.(유리병에 보관 숙성하여 3개월 정도면 가능)

 

매실액기스-이미지
매실액기스

 

결론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로 맛과 건강을 갖춘 6월 제철 과일입니다. 효능으로는 소화 촉진 및 위장 건강, 피로 해소와 체력 보강,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간 기능 개선, 혈압 조절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 시 위산 과다 분비로 속 쓰림과 복통, 산성 성분으로 에나멜을 침식하여 치아 건강을 악화, 덜 익은 매실은 독성물질이 함유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매실청(액기스) 담그는 법을 확인하시어 건강과 맛을 함께 갖고 가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