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미리 효능과 보관, 제철 구이 조림 레시피

by 장수코치 2024. 12. 23.

안녕하세요. 장수코치입니다. 바다의 미꾸라지라고도 불리는 양미리는 서민적인 생선입니다. 이 작은 생선 속에는 건강을 위한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어제 시장에서 구매한 겨울철 제철 입맛을 돋우는 양미리 효능과 보관 구이 조림 레시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죠.

 

시장-판매-진열대-양미리-이미지
양미리

 

양미리 왜 겨울에 맛있을까?

겨울철 제철을 맞이한 양미리는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기름이 올라 맛이 더욱 고소해집니다. 특히 찬바람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숙성된 양미리는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마치 와인이 숙성되듯이 맛이 좋아져 추위를 이겨내면서 더욱 깊은 맛을 내는 것이죠.

 

양미리 효능

양미리는 DHA와 EPA 풍부, 뼈와 근육 성장, 빈혈 예방, 다이어트 등의 효능들을 갖고 있습니다.

 

1. DHA와 EPA 풍부

뇌 건강에 좋은 DHA와 EPA가 풍부하여 기억력 개선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뼈 건강과 근육 성장

양미리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많아 우리 몸의 뼈 건강과 근육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들에게 좋습니다.

 

3. 빈혈 예방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고,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4. 다이어트

양미리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양미리 보관

양미리는 제철릉 맞아 맛이 더욱 좋지만, 보관 방법에 따라서 신선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양미리를 오랫동안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건조, 냉장 및 냉동 보관 등이 있습니다.

 

1. 건조 보관

전통적인 방법으로 옛날부터 양미리는 건조하여 오래 보관해 왔습니다. 깨끗하게 손질한 양미리를 햇볕에 말리기보다는 그늘에서 서늘하게 통풍이 잘 되도록 건조하시면 상품의 질이 높아집니다.

 

2. 냉장 보관

깨끗하게 손질한 양미리를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2~3일 정도는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키친타월 등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통풍이 잘 되는 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3. 냉동 보관

양미리를 장기간 보관 시 냉동 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냉동 전에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물기를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실에 넣기 전에 얇게 펴서 냉동한 후 밀폐용기에 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해동할 때는 전자레인지보다는 냉장실에서 천천히 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미리 제철 구이 조림 레시피

겨울철이 제철인 양미리 요리 레시피 방법으로는 구이 조림 등이 있습니다.

 

1. 양미리 구이

양미리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양면에 소금을 살짝 뿌려 간을 하고,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며, 양미리를 올려 노릇노릇하게 구울 때 레몬즙을 뿌려 상큼하게 즐기세요.

 

2. 양미리 조림

양미리 조림을 위한 재료에는 양미리, 무, 양파, 간장, 고추장, 다진 마늘, 생강, 설탕, 참기름, 후추 등이 필요합니다. 깨끗하게 손질하고 물기를 제거한 양미리를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그리고 먹기 좋은 크기의 무와 양파도 채를 썰어 줍니다. 그다음에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무를 넣고 함께 볶습니다.

 

양미리를 넣고 간장, 고추장, 다진 마늘, 생강, 설탕, 참기름, 후추 등의 양념을 알맞게 졸여줍니다. 국물이 졸아들면 완성된 레시피입니다.

 

마무리

겨울철 양미리는 제철 음식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최고의 생선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DHA와 EPA 풍부, 뼈와 근육 성장, 빈혈 예방, 다이어트 등의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위에서 설명한 다양한 구이와 조림 레시피를 이용하여 우리 식탁을 풍성하게 만들어 건강도 함께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