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름철 제철 음식과 과일 효능, 주의사항

by 장수코치 2023. 8. 6.

여름철 7월에서 8월 동안 폭염이 아주 극성이었죠? 날씨가 너무 더우니까 땀도 많이 흐르고, 기력도 저하되어 피로감이 많이 쌓였습니다. 이런 계절에는 제철에 나오는 음식과 과일을 섭취하여 심신을 바로 잡으세요.

 

아래에서는 오이, 호박, 감자, 수박, 참외의 효능을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다양한 음식들을 통해서 막바지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여름-야채-과일-이미지
여름 야채 과일

 

오이

1. 효능

오이는 열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시키는 효능이 아주 큽니다. 엽록소와 비타민 C가 많아 고운 피부의 미백과 보습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몸 안에 있는 나트륨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냅니다. 

2. 주의사항

내장이 차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오이를 많이 먹으면 한기를 느낍니다. 그리고 아스코르비나제(비타민 C 파괴)를 함유하고 있어서 다른 채소와 함께 먹지 않도록 하세요. 그래서 식초나 레몬즙을 조금 넣으면 아스크로비나제 활동을 억제합니다.

 

애호박

1. 효능

호박은 노폐물 배출의 이뇨작용과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는 살 빼기 식품입니다. 그리고 위점막을 보호해서 위궤양에 좋고, 비타민 A·B2·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주의사항

호박을 양고기와 함께 먹으면 가슴이 막히고 답답한 증상을 보이지만, 참기름 및 들기름으로 살짝 볶으면 베타카로틴 흡수율이 높아지죠.

 

감자

1. 효능

감자은 탄수화물, 비타민 C, 미네랄,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써 속이 쓰릴 때나 화상 부위에 붙여도 좋습니다. 또한 녹말과 판토텐산 물질은 위점막을 강화하고,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사포닌 성분은 호르몬 분비 촉진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해 주죠.

2. 주의사항

햇볕으로부터 감자가 많이 노출되면 식중독을 유발하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만들어집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과감히 버리세요.

 

 


 

수박

1. 효능

수박의 빨간색 '리코펜' 성분은 유해산소를 제거와 암을 예방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시트룰린은 부종을 가라앉히며, 이뇨작용에 매우 효과적이죠. 그리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알코올 분해와 인후염이나 편도선염 등 해열과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 

2. 주의사항

수박은 찬 성질 때문에 배가 아프거나 설사하시는 분들께서는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그리고 수분이 많아 위액을 희석해 튀김요리의 소화를 방해합니다. 

 

참외

1. 효능

참외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을 개선하여 항암효과와 식중독 예방의 해독 기능까지 갖고 있습니다. 포도당과 과당은 빨리 흡수되어 피로를 풀어주고 탈수증상을 막아줍니다. 칼륨도 많아서 몸속 노폐물 배출의 이뇨작용이 탁월합니다. 

2. 주의사항

설사를 자주 하고, 위의 소화가 안 되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방이 많은 땅콩과 함께 먹으면 설사와 복통 증세가 심해집니다.

 

마치며

그동안 힘들었던 폭염도 이제 끝나가고 다음 주에는 말복도 끝나고 입추가 시작됩니다. 우리 모두 위에서 설명한 야채와 과일들의 효능, 주의사항을 잘 확인 후 맛있게 드시고, 마지막 여름을 극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