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나무의 종자로 가을에 채취하여 음식에 고명이나 죽으로 끓여 먹습니다.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으로 수정과에 잣을 띄워 먹기도 합니다. 효능으로는 피부 광택과 혈압 감소, 스태미나 등에 도움을 줍니다. 아래에서 추가적으로 부작용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잣(pine Nut) 이란?
잣에는 지방유가 약 74% 를 함유하고 있고, 원산지는 한국, 일본, 중국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특산으로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관 온도는 -20℃~0℃이고,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잣은 기혈을 보하고 폐기능을 도와 기침을 멈춥니다.(출처:동의보감)
잣의 효능
1. 자양 강장
잣의 효능으로는 자양강장제, 올레산 및 리놀레산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피부를 좋게 합니다. 혈액 안에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폐와 심장 강화
날씨가 추워지면서 건조해져 가려운 피부를 윤택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폐기능 강화(마른기침의 사람 복용)와 심장의 혈액 순환으로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잣의 부작용
잣에는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설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열량이 높아서 비만한 자들도 조심해야 합니다. 지방이 많은 땅콩과도 같이 먹으면 설사의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잣 먹는 법
잣은 냉장보관하기 때문에 신선하고, 직접 채취하기 때문에 건강식품입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수입된 잣에는 가루가 묻어 있고, 변질을 막기 위해서 방부제를 사용했을 것으로 봅니다. 잣은 보통 죽에 넣어 먹습니다. 잣과 쌀을 1대 3 비율로 준비하고, 쌀알을 끓인 후 갈아놓은 잣과 혼합하여 먹는 법도 있습니다.
마무리
위에서는 잣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잣은 피부 광택, 혈압 저하, 폐와 심장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었습니다. 요즘 건조한 가을에 많은 분들께서 잣죽 한 그릇 드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