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복숭아는 여름철 대표 과일이지만, 아직까지 채소 가게에는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과일은 붉은 빛깔과 달콤한 향으로 입맛을 돋우는 동시에 시큼한 맛도 있습니다.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과일이죠. 그리고 효능으로는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피부 미용, 소화 촉진 등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천도복숭아 효능과 칼로리, 보관법과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도복숭아 제철
한국에서 복숭아는 사과나무, 감나무, 귤나무, 포도나무에 이어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과일입니다. 약 4.5~7.5m에 이르고 잎은 긴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천도복숭아는 주로 6월부터 8월까지 제철이지만, 요즘 이상 기후 때문에 아직까지 과일 가게에서는 자판대에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 효능을 잘 알아두시고 내년에 더욱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천도복숭아의 칼로리와 효능
천도복숭아는 100g당 약 32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살 빼는 식품으로 적합니다. 그리고 수분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효능으로는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피부 미용, 소화 촉진 등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면역력 강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외에도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피로 해소
천도복숭아에 함유된 구연산은 피로 물질을 제거하고 에너지 생성 촉진하여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3. 피부 미용
천도복숭아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맑게 해 주고, 주근깨와 기미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4. 소화 촉진
천도복숭아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유해 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천도복숭아 보관법
천도복숭아를 구입 후 바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고, 실온에서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 시에는 신문지나 키틴타월에 싸서 냉장고 채소칸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동 보관 시에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랩으로 개별 포장하여 냉동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된 천도복숭아는 스무디나 요거트에 넣어 먹으면 꿀맛이죠.
천도복숭아 요리
1 생과 : 가장 기본적인 섭취 방법으로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그대로 먹거나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2. 샐러드 : 샐러드에 천도복숭아를 넣어 상큼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3. 스무디 : 우유, 요거트, 얼음과 함께 갈아서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갈증 해소와 함께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4. 잼 : 천도복숭아를 으깨서 설탕과 함께 끓여 잼을 만들어 토스트나 빵에 발라 먹을 수 있습니다.
5. 차 : 천도복숭아를 말려 차로도 우려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천도복숭아는 낮은 칼로리와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제철은 6월~8월까지 이지만, 요즘에는 가을이 늦게 찾아와 지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피부 미용, 소화 촉진 등이 있습니다. 냉장과 냉동 보관법을 활용하시어 생과 섭취, 샐러드, 스무디, 잼, 차 등의 요리를 통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