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래 원인과 증상, 없애는 방법

by 장수코치 2023. 10. 12.

가래는 끈적끈적한 점액성 액체로 기관지나 폐에서 생성됩니다. 기침과 동시에 배출 횟수와 배출량이 증가합니다. 특히 만성 기관지염, 결핵, 폐렴, 폐농양, 폐암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으로 발생하죠. 더 구체적인 증상과 없애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가래-이미지
가래

 

가래(sputum) 정의

하얀 및 황록색 가래는 수분 95%, 단백질과 지질이 5% 정도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래의 점도는 수분 함량이 적을수록 높아집니다. 많은 폐질환으로 점액성 가래 분비와 배출이 증가하면 병적 증상의 결과로 봅니다. 

 

가래의 원인

정상적인 경우에는 적게 가래가 분비되지만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 결핵, 폐관련 종양 등 다양한 질병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폐질환-가래-이미지
폐질환 가래

 

가래의 증상

점액성, 하얀색 및 황록색 가래 등은 묽거나 진한 증상이 보이거나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진한 황색의 고름 형태로 세균이 감염된 폐렴, 기관지 확장증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이 가래의 주성분인 객혈은 기관지 염증과 후두염을 의심하거나 폐렴, 결핵, 폐암 등의 심한 질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래-증상-이미지
가래 증상

 

가래 없애는 방법

가래를 없애는 방법으로 금연이 제일 중요합니다. 발생하여도 실내 습도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배출이 잘 되도록 해줘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점액 용해제, 거담제 등의 약물 처방으로 용이하게 해 주거나 감소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는 위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치료하면 자연히 사라지게 됩니다. 

 

마무리

위에서는 가래 원인과 증상,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가래에는 기관지 점액 외에도 염증, 세균, 암세포, 혈액 등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가래 분비 및 배출량이 증가하면 한 번쯤 기관지염과 폐관련 질환을 의심하여 병원 진료를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