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란 한국의 전통주로 쌀로 담가 청주를 걸러낸 다음에 남아있는 술지게미를 체로 걸러 제조한 술을 말합니다. 과거 청주를 양조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전통 수요가 줄어들고, 현대에 와서는 구수하고 달달한 맛에 살짝 톡 쏘는 느낌으로 입맛을 부가했죠. 제일 중요한 효능으로 효모가 활동하는 조건에 맞게 개량되어 유산균들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막걸리 효능과 잘 맞는 안주를 추천하겠습니다.
막걸리(Makkoli)란?
막걸리는 쌀이나 밀에 누룩을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듭니다. 발효할 때 알코올 및 유산균이 만들어지고, 술지게미를 거르지 않고 밥풀을 띄우면 동동주라고 합니다. 그리고 탁주, 농주, 재주, 백주라고도 불렀습니다. 막걸리는 소주, 맥주와 같이 한국에서 많이 소비되는 서민적인 술입니다. 요즘에는 생수보다 저렴하고, 맛과 향이 개량되어 연령과 관계없이 즐기고 있습니다.
막걸리 효능
막걸리 영양성분에는 필수아미노산(라이신, 트립토판,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비타민 B군과 C, 젖산 및 사과산, 알데히드와 알코올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유통 과정의 어려움 때문에 효모균의 발효가 진행되어 신맛이 더해졌으나 현대에는 어디에서나 같은 맛을 볼 수 있도록 전국 유통되고 있습니다. 생막걸리 안에는 효모가 담겨 있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열면 폭발하기도 합니다.
1. 항산화 효능
막걸리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항산화제로 각종 성인병에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해소
유기산, 알라닌과 메티오닌,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3. 소화 및 대장 운동 강화
효모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소화효소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아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장 속의 염증이나 암을 일으키는 유해세균을 파괴해 면역력을 강화해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4. 피부 미용
적당하게 마시면 아미노산과 비타민 효과로 혈액순환이 잘되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막걸리와 잘 맞는 안주
막걸리는 곡주이므로 대부분 음식(두부김치, 모둠전, 계란말이 등)과 잘 어울입니다. 특히, 톡 쏘는 자극의 암모니아 성분 함유한 홍어는 따뜻한 성질의 막걸리 유기산이 중화해 궁합이 맞습니다. 빈대떡에는 차가운 성질인 돼지고기, 녹두, 숙주나물 재료이기 때문에 잘 맞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성질의 오이, 미나리, 참외, 수박 등 과일과 채소, 돼지 및 오리고기 등도 잘 맞는 안주이죠.
마무리
앞에서는 막걸리 효능과 잘 맞는 안주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너무 부드러워서 목으로 넘기기 좋아 너무 마시면 취기가 늦게 찾아오므로 적당하게 마시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