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유수유 장점과 젖 먹이는 자세법

by 장수코치 2023. 8. 14.

요즘에는 신생아들에게 초유수유 후에 분유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들에게 분유를 먹이지 않고 끝까지 모유에서 바로 이유식으로 전환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주 튼튼하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젖이 많이 나오는 것도 한 몫 했네요. 오히려 남아서 모유 기증을 많이 하기도 했지요. 아래에서는 모유수유 장점과 먹이는 자세법에 대해 설명했으니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유수유-이미지
모유수유

 

모유수유 장점

1. 여성암 감소

모유수유시 옥시토신 분비가 증가되어 자궁을 정상크기로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유방암과 난소암의 발병 위험이 줄어듭니다.

 

 2. 발육에 좋은 영양소

모유의 단백질은 소화도 잘 되고 신생아 성장 발육에 좋은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신경조직 합성을 촉진하는 갈락토스와 발육에 좋은 리놀레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면역성분 함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면역성분으로는 lgA,  lgG,  lgM,  lgE, 백혈구와 비피더스, 락토페린, 라이소자임 등이 있습니다. 

 

4. 항알레르기 성분

모유에 함유된 lgA 면역성분은 알레르겐과 결합하면 그 흡수를 억제하여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경제적 및 편리성

분유값을 절약하는 경제적 효과, 언제든지 수유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기와 정서적 교감과 안정된 심리를 갖도록 함에 인성발달에 좋은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젖 먹이는 자세법

처음 젖을 빨릴 때 약 5분 정도가 좋고, 3시간에 한 정도 젖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가 부족한 분들께서는 우유로 보충하기보다는 꾸준히 아기에게 젖을 물리도록 하세요. 모유 먹이는 방법으로는 젖꼭지 주위의 검은 부분이 아기의 입 속에 전부 들어가도록 물려주면 됩니다. 

 

1. 옆으로 누운 자세

옆으로 누운 자세는 제왕절개 후에 취할 수 있는 편안한 자세로 젖을 먹이면서 엄마가 쉴 수 있습니다. 아기가 고개를 숙이지 않도록 높이를 맞춰 코가 유두와 같게 합니다.

 

옆으로-수유자세-이미지
옆으로 수유자세

 

2. 팔아래 자세(풋볼자세)

풋볼 선수가 공을 안듯한 모습과 같다고 해서 부르는 자세입니다. 쌍생아와 두쪽 유방 젖 짜내기에 좋은 자세이고, 엄마 가슴 때문에 아기의 고개가 숙여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팔아래-수유자세-이미지
팔아래 수유자세

 

3. 요람안기 자세

요람에 눕힌 모습과 비슷한 자세로 아기와 엄마 눈이 서로 마주칠수 있어서 정서적으로 안정된 자세입니다. 그러나 엄마의 한쪽 팔이 아기 무게 때문에 경직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람안기-수유자세-이미지
요람안기 수유자세

 

수유시 문제 해결

1. 유두 통증

젖을 물릴 때 통증 발생은 잘못된 자세 때문이고, 젖꼭지가 빨갛고 갈라지는 통증을 유발합니다. 해결법은 올바른 수유자세와 유두 깊숙이 물리도록 하고, 수유시간 간격을 잘 지켜서 배고프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배고프면 젖을 너무 세게 빨아 갈라져 통증을 발생하기 때문이죠.

 

2. 도관 막힘에서 유선염

젖이 완전히 배출되지 않으면 남아 있는 젖이 도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슴에 온습포를 하거나 젖을 자주 물게 해  유선염(두통, 발열, 피로 등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세요.

 

마치며

위에서는 모유수유의 장점과 젖 먹이는 자세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맞벌이 엄마들께서는 모유를 먹이기 위해서는 3시간 간격으로 유축기로 짜서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다음날 낮 시간 동안에 아기에게 먹이시면 효율적으로 좋습니다. 건강한 아이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모유수유가 필수적이라고도 주장할 수 있네요. 여러분께서는 모유와 분유를 환경에 맞게 선택하시어 활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