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호흡기로 통해 내 몸에 들어오면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특히, 심뇌혈관 및 호흡기 질환, 암 등의 다양한 질환의 위험률이 높아지죠.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내 몸 건강을 잘 지키도록 합시다.
외출 시 마스크 착용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에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나쁨' 농도 일 때는 KF94(농도 94%) 또는 KF80(농도 80%)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안경 또는 선글라스 착용
미세먼지가 눈에 침투하면 안구건조증, 결막염, 각막염 등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
우리 몸의 기관지가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기관지가 건조해져 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기관지를 보호해야 합니다.
항산화 성분 섭취
미세먼지가 체내 들어오면 활성산소가 증가하여 세포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과일, 채소, 견과류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상승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흡연과 음주는 피하시고, 미세먼지 농도가 낮은 날에는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이외에도 실내에서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고, 주방에서 요리할 때는 환기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결론
앞에서는 미세먼지로부터 내 몸 건강 잘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시고, 상황에 맞게 마스크 착용 후 행동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