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 효능과 고르는 법, 세척 보관하고 데치기

by 장수코치 2024. 5. 30.

서론

브로콜리는 십자화과 채소로 짙은 녹색 꽃봉오리와 줄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계에서 영양 많은 슈퍼푸드로 불릴 정도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효능으로는 암 예방,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피부 개선, 근육 및 신경 전달, 장 건강과 변비 예방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르는 법, 세척법, 보관법, 데치기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이미지
브로콜리

 

본론

1. 브로콜리(broccoli) 란?

브로콜리는 야생 겨자에서 개조된 형질로 콜라비, 케일, 브뤼셀, 양배추 등과 한 기류에 속합니다. 또한, 짙은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꽃 부분을 먹는 양배추 중 한 종류가 이탈리아에서 품종 개량되어 지금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봄철이 제철이지만 현대에는 온실 재배로 사철 구분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항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데쳐서 체중 조절을 위해 먹거나 팩으로 만들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름에 볶아 비타민 A의 흡수력을 높여 줍니다.

 

2.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효능으로는 첫째, 비타민 C 함량이 레몬보다 2배 이상 높아 면역력 강화, 피부 건강 개선, 노화 방지에 효능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K 성분은 뼈 건강 유지, 엽산은 신경계 발달과 혈액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둘째,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서 뼈와 치아 건가에 필수적이고, 칼륨은 혈압 조절, 마그네슘은 근육 기능과 신경 전달,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셋째, 항산화 성분인 설포라판, 루테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 암 예방,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넷째, 불용성 및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 개선, 변비 예방, 포만감 유지 등에 도움을 줍니다.

 

3. 브로콜리 고르는 법

브로콜리 고르는 법으로는 첫째, 꽃봉오리가 꽉 찬 브로콜리를 선택하시고, 노란색으로 변색된 것을 신선하지 않습니다. 둘째, 줄기가 굵고 단단한 것을 선택하고, 늘어나거나 시들어 있는 것은 선택하지 마세요.

 

셋째, 짙은 녹색을 선택하고, 잎이 신선하면서 싱싱한 모양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브로콜리 세척법

브로콜리 세척법으로는 흐르는 찬물에 깨끗이 헹궈주시고, 꽃봉오리 사이에 숨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그리고 칼로 줄기를 잘라내고, 꽃봉오리를 작은 조작으로 갈라서 나눕니다.

 

5. 브로콜리 보관법

브로콜리 보관법으로는 물에 적셔 젖은 종이로 싸서 냉장 보관하여 신선도를 유지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데친 상태라면 물기를 빼고 밀폐 용기 혹은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 하시면 2~3주까지도 보관 가능합니다.

 

6. 브로콜리 데치기

브로콜리를 너무 오래 삶으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 1~2분 정도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끓일 때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줄기부터 꽃봉오리 순으로 데치시고, 데친 후에는 찬물로 헹궈 식혀주시면 됩니다.

 

결론

다시 정리하자면 브로콜리는 야생 겨자에서 개조된 형질이고,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항암 녹색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암 예방 및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피부 건강, 근육과 신경 건강, 장 활동을 통한 변비 예방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브로콜리 고르는 법, 세척법, 보관법, 데치는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내용을 잘 참고하시어 건강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