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돌연사 위험 원인과 마비 증상 예방법

by 장수코치 2023. 8. 26.

돌연사란 일상생활 간 건강한 사람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사망하는 것을 말합니다. 평소에 건강하던 사람이나 운동 중의 돌연사는 심장의 부정맥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성인(40~50대) 돌연사 1위인 심근경색은 여름철 동안 폭염의 영향도 컸을 것으로 봅니다. 요즘 MZ세대도 피해 갈 수 없는 돌연사의 원인과 마비 증상에 따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돌연사-이미지
돌연사

 

돌연사란?

돌연사는 심혈관 및 뇌혈관 등의 질환과 무리한 운동으로 발생하고, 의외의 상황에서 심장 충격으로 1~6시간 안에 사망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돌연사는 너무나 복잡하고 세밀하여 개인마다 차이도 커서 명확하게 규정되지도 않습니다. 현대의학에서 영국의 존 헌터(1728년 ~ 1793년)는 심장병으로 돌연사한 병력을 정확히 기록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돌연사 위험 원인

1. 심근경색

관상동맥 내 경화와 심장 근육에 혈액이 부족하여 70% 이상 혈관 협착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태는 수십 년간 천천히 진행되면서 혈전이 관상동맥을 일부 또는 전부를 막아 돌연사하게 됩니다. 일부 젊은 환자가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여기에 있습니다. 30초 내의 급사는 90% 심실 이상과 10% 심장 정지에 의해 생깁니다. 

 

심근경색-이미지
심근경색

 

2. 기타 돌연사

대부분은 과로, 격렬한 운동, 폭주 및 과식, 추위, 급작스러운 정신적 스트레스 등 위험한 점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법

1. 무리한 운동

가을철이 시작되면서 심한 운동|(축구, 농구, 테니스 등)은 우리 몸을 혹사시켜 돌연사를 발생시킵니다. 특히, 남성들의 과도한 운동 욕심이 자신의 몸을 무리하게 만들지 않도록 적당하게 운동하세요.

 

2. 폭음과 과식

폭음과 과식은 우리 몸 심장 박동과 혈압을 높여 심장 근육의 산소 소비를 증가시켜 맥박의 문제를 일으키죠. 그 사례로 폭음하면서 다음날까지 마셔 돌연사하는 뉴스 기사들도 많이 나오곤 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음주와 식사가 필요하겠습니다. 

 

3. 과로 및 스트레스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로 인한 과로는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의 돌연사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여름철 폭염으로 운전기사 분들은 극도의 피로로 쓰러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자신에 맞는 업무량을 충족해야겠습니다. 

 

심장-동맥경화-이미지
심장 동맥경화

 

4. 찬 음료 많이 마시기

폭염으로 찬 음료를 너무 많이 마셔도 심근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찬 맥주 1ℓ를 급하게 마셔 30분 후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와 심장이 가까워 심장에 찬 자극을 받아 관상동맥 경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급격한 감정 변화

초조함과 극심한 공포, 심한 감정의 변화는 심장 박동의 문제와 맥박을 높여 주는 원인이 됩니다. 그 예로 업무에 시달리는 한 중년 남성이 출근하고 나서 심장이 멈춰 돌연사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됩니다. 평상시 옆에서 가족들이 심리적 안정과 병원의 도움을 받도록 지켜주세요.

 

마무리

위에서는 돌연사 위험 원인들과 증상에 따른 예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우리 모두 심근경색의 문제로 돌연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자가 위험 원인들을 제거하여 건강하게 장수하는 삶을 살아가세요.